본문 바로가기

LIFE

바리스타 2 급 손쉽게 따기!-(1)

반응형

바리스타 2 급 손쉽게 따기!-(1)

안녕하세요 코로나로 힘들었던 2020년도 이제 하루 남았네요~
커피숍에도 나가지 못하는 요즘! 홈 카페도 엄청 뜨고 있다고 하죠?
그래서 오늘은 요즘 관심도가 증가하는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리스타란?

어원적으로는 BAR 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는 뜻이고, 지금에 와서는 커피머신을 사용하여 커피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그냥 커피를 내려주는 사람이라고만 생각했는데 굉장히 까다롭고 섬세하며, 바리스타에 따라서 커피맛이 천차만별일 수 있다는 것을 이번에 느꼈어요.

물론 한국에서는 전자동기기를 쓰기도 하고, 커피 맛보다는 인테리어나 분위기로 승부 보려고도 하고, 거대 커피 프랜차이즈가 많이 생겨서 바리스타에 대한 인식 자체가 없었지만, 근 몇 년 사이에는 점점 더 그 중요도가 커져가고 있어요


바리스타 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가 공인 자격증이 아닌, 민간 협회에서 발급을 합니다.(국내외 동일)
국내외 바리스타 자격증을 합치면 150개가 넘어간다고 해요. 자연스럽게 국내보다는 권위가 있는 해외 협회를 알아보는게 낫겠죠? 대부분의 국내 자격증은 업계 내에서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스펙으로서는 무용지물이지요

 권위있는 바리스타 자격증은 SCA, IBS, GCS 이 3가지가 있는데, 이번에는 권위 있고 제일 좋은 바리스타 자격증을 다룰 내용이 아니고 간단하게 집에서 홈카페 정도, 그리고 커피에 관심이 있어서 공부해 보고 싶다는 분들을 위한 민간 자격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내가 바리스타로 취직을 하고 싶다거나, 나는 그래도 세계적인 자격증이 필요하다고 하시면 위의 3가지 자격증을 공부하시는 게 나으실 거예요

대부분 취미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처음 접하는 것이 바리스타 2급입니다. 바리스타라고 해서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그래도 이론과 실기를 모두 공부하니까 커피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업↑업↑ 되었습니다.

제가 2급을 따고 난 뒤에 1급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아래의 이유로 인해 그냥 포기했습니다

1. 바리스타는 국가 공인 자격증이 아니다
2. 내가 바리스타로 취미 이상으로 벗어 날 것이 아니고, 설사하더라도 국내 자격증은 스펙으로서는 소용없다
3. 위와 같은 자격증에 굳이 수십만 원의 비용을 쓰고 싶지는 않다.

여러분들 께서도 각자 상황과 여력에 따라서 잘 생각해 보시고 도전하시면 될 것 같아요~


협회 선정

국내에서 가장 오래되었고 인지도가 높으며 가장 큰 한국커피협회가 있고, 그 뒤에 한국 능력 교육개발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 두 기관이 제일 크다고 할 수 있네요. 기관별로 시험에 대해서는 다르게 알려져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필기와 실기 두 번의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그래도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돼요. 두 시험 모두 대부분 합격하니까요~ 어느 쪽이든 본인에 맞게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STEP 1 - (준비)

다양한 루트와 방법 또는 학원을 통해서 자격증을 취득하시겠지만, 제가 딴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이게 빠르고 쉬웠던 것 같아요

저는 말이죠~~ 두둥!!
아래와 같이 신세계 아카데미를 통해서 자격증 취득을 했고요, 자격증은 한국 능력 교육개발원에서 받았답니다.
횟수도 11회 차에 비용도 더 비쌋던 거 같은데 저때 딱 마침 코로나 이슈로 인해서 단축수업으로~ 행운이!!!
비용도 더 싸고 기간도 짧게 패스해버렸죠~

시간은 평일 저녁 19:30~20:50분으로
1시간 20분 수업과 7주 수업이었습니다.

 수강 신청 및 커리큘럼

신세계 아카데미에서 지속적으로 교육이 이뤄지는 거 같으니 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검색해 보시면 될 것 같아요~


STEP 2 - (장소, 장점)

저는 고양 스타필드에서 진행했어요, 고양 스타필드 지하 1층에 보면 유니클로 맞은편 쪽에 아래 사진과 같이 쿠킹 스튜디오가 있어요, 물론 고양 스타필드가 오래되지는 않아 그런지 모든 집기류와 시설이 정말 깔끔했어요~
요리스쿨도 여기서 해보고 싶은 충동이 엄청났답니다~
저는 아카데미도 올 겸 스타필드에서 쇼핑이나 눈요기도 할 겸~ 겸사겸사 여기를 선택했는데 너무나 잘한 것 같아요~


STEP 3 - (단점)

물론 장점만 설명하고 딱 끝내지는 않겠죠?
오히려 단점이 좀 더 치명적일 수 있을 거 같아요~ 
제가 다른 곳은 어떻게 하는지는 잘 몰라서요~
근데 여기는 머신이 한대!! 딱 한대!!! 휴.....

총원 12명으로 수업이 진행되는데 이론도 너무나 재미나고 잘 가르쳐 주시고 좋아요~ 다 좋은데 머신이 1대라서 각자 실습을 할 시간이 많이 없다는 거.... 그래서 한번 실습하고 개인별로 쉬는 시간이 많다는 거.... 
아래 사진과 같이 줄 서서 차례를 기다리는...

요렇게 한대로 돌아가면서 실습한답니다

그래도 전 그냥 깔끔한 데서 깔끔하고 재미있게 시험 치고 자격증 땄어요~
 시간도 짧게 걸렸고, 비용도 저렴했고~ 전 대 만족입니다~
아마 시험도 궁금하실 텐데
시험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자세하게 적어 드릴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