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바리스타 2 급 손쉽게 따기!-(2)

반응형

바리스타 2 급 손쉽게 따기!-(2)

바리스타 자격증 2급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험은 기본적으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필기시험 : 커피학 개론, 커피추출, 커피배전, 서비스 및 식품위생등(50문항, 평균70점 이상, 60분)
실기시험 : 사전준비자세, 에스프레소의 평가, 카푸치노의 평가, 서비스 기술 평가(준비과정 5분, 시연과정 10분 / 평균 70점 이상, 15분)


같은 클래스에서 보지만 시험은 시험으로 철저하게 봅니다!!

자! 그러면 시험은 어디서 봤느냐~
저희는 그냥 강의받는 그 클레스에서 필기 실기 그대로 다 봤구요, 선생님도 저희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이 그냥 감독 하셨어요~ 그러니까 아시겠죠? 시험은 시험으로 봤지만~ 다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같은 기준으로 시험이 시작되며, 각 단체나 학원에서 아마 조금식 그 방식이 다를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일단 저는 3주차가 지난뒤 4주차때였나? 3주차 마치고였나(죄송합니다. 두달전인데 기억력이 가물해요... ㅜㅜ)필기시험을 봤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필기를 좀 빨리 봤었어요

시험보면 사람들이 걱정을 많이해요~ 시험 못 붙으면 어떻하냐고... 
그런데 말이죠~ 거의 100% 다 붙습니다. 안 붙을 수 없어요~ 보시면 알아요~ 그러니 필기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문제는 실기인데...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연습을 자주 하기 힘든 환경이라 실기가 걱정이 심했습니다. 
카푸치노 거품내는법, 라떼와 카푸치노 거품량 정하는 법 등 아직 손에 익지 않은 것들이 많았어요~
저희는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카푸치노, 라떼 이렇게 4잔을 만들었어요~
우선 식품이고 뜨거운 머신을 다루다 보니 위생과 안전에 엄청나게 강조하셨구요
그담에는 만드는 시간과 절차 에 맞게 하는지를 보셨어요
맛도 있었겠지만 옆에서 그 절차를 다 지켜보고 계셔서 딱히 그것은 어떻게 평가하는지 저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뭐 다들 나름대로의 평가 기준이 있겠지만~ 이또한 걱정하지 마세요~ 다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결국 어느 학원이나 단체가 쉽다더라, 편하다더라가 있는게 아니고
제가 겪어 본 바로는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의 허들이 매우 낮은 것 같다~ 라는게 제 생각이에요
물론 이 자격증이 국가 공인도 아니고(바리스타는 국가 공인이 없음) 딱히 사회에 나와도 스펙으로 인정 되지않습니다만
오히려 손쉽게 다가갈 수 있으면서, 기본에 대해서 배운다~ 라는 느낌으로 도전해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연습을 하면서 정말 놀랍게 느낀점은
만드는 사람에 따라, 그 사람이 넣는 커피의 양과, 템핑과, 추출시간과, 서빙등으로 정말로 커피맛이 천차만별이라는 거에요. 생각이 있으시거나, 시간도 오래 안 걸리고, 비용에 부담도 크지 않으며, 취미로 슬슬 시작하실 분들은 도전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아! 내일배움카드로 할인받는 방법도 있던데 제가 알아본 바로는 내일 배움카드로 50~60% 할인받는 학원이나 제가 배운곳이나 비용에 결과적으로 큰 차이는 없었서요. 국가 자격증이나 뭐 레벨이 다른 자격증도 아닌데 굳이 그럴 필요가 있을까 싶었어요~ 

다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아무것도 안하는 것 보다 무엇이든 시작하는게 중요하다는 것!! 꼭 기억하세요~

실기시간에 이렇게 다른 여러가지 음료도 배운답니다.

 

반응형